LOADING... 글/그림 :

LOADING...

LOADING...

홍길동전

홍길동전31권

브랜드

장르

교양

글/그림작가

김창회 / 이도현

가격

7,000원

완결여부

완결

발행일

2014-04-30

판매처

작품정보

▣ 기획 의도

문학고전과 만화가 만나 최고의 감동을 연출했습니다!

1. 영상세대인 오늘의 젊은 독자들을 위해 만화로 다시 태어난 원대한 상상력의 세계
문학고전은 각 세대마다 그 세대의 지성과 감성의 기준에 맞게 새로운 형식으로 다시 태어나야 합니다. 우리가 다 안다고 믿고 한켠에 제쳐 둔 이야기,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로 변용되지만 정작 제대로 읽어 본 적이 없는 텍스트, 이 만만치 않은 문학고전 작품들을 영상세대 아이들에게 만화라는 친근한 형식을 빌려 출간하는 이유입니다. 
이 시리즈는 서울대에서 청소년을 위해 선정한 문학고전 중 50작품을 골라 만화로 각색했습니다. 좋은 문학 작품은 어렵고 읽히지 않는다는 비관주의를 극복하고 좋은 작품은 어떤 형식으로든 아이들에게 꼭 읽히고 싶은 부모의 마음, 당위의 문제로 인식하고 출간하고자 합니다. 
채우리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시리즈》는 중〮고등학생들에게는 본격 독서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일반 독자들에게는 원서와는 또 다른 만화 연출의 재미와 감동을 선사함으로써 문학을 감상하고 공부하는 데 친절한 길잡이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2. 다양한 정보와 해설을 통해 풍부한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각 작품 도입부에 작품의 배경과 작가의 성장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작품 이해의 폭을 넓혀 줍니다. 또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정보면을 두어 비평적 관점에서 눈여겨볼 부분과 작가의 다른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다양한 언어권 문학사를 한눈에 접할 수 있는 내용 등 풍부하고 알찬 정보들을 담았습니다.

▣ 추천의 글

깜짝 놀랐습니다. 원작의 재미와 가치를 이렇게 충실하게 살려낸 만화책이 또 있을까요? 영상세대 아이들에게 이보다 큰 선물은 없을 것입니다. 아무리 책을 읽으라고 해도 꿈쩍도 하지 않던 아이들이 문학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 김포고교 사서교사 이지영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문학고전을 읽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뜻한 감성과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과학자는 진정한 과학 정신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수식과 복잡한 기호 속에 사는 자연계열 학생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문학고전 만화입니다.
- 서울과학고등학교 생물교사 백승용

▣ 출판사 서평

《홍길동전》은 허균이 쓴 고전소설입니다. 서자 출신 스승 이달에게서 공부한 허균은 이를 통해 비판적, 개혁적인 주장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성격으로 3번의 유배와 6번의 파직이라는 화려한 이력을 소유하게 된 허균은 개혁과 변화를 꿈꾸는 자신의 마음을 《홍길동전》 속에서 실행시켰으며 국문학 최초의 한글 소설이라는 업적을 남기게 됩니다.
  이 책은 원작에 충실할 뿐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시대적 배경, 문화사, 비평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정보와 분석을 담은 교양 만화입니다. 만화라는 친근한 형식을 활용하였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원작이 말하려는 메시지에 대한 충분한 전달력을 가지고 있어 어린이와 청소년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세대의 독자들에게 원작 이상의 강한 문학적 감흥을 제공할 것입니다.

▣ 차례

intro 허균의 대표작 《홍길동전》을 만나다
1. 상서로운 용꿈의 기운으로 출생하다
2. 출가를 결심하다
3. 도적의 우두머리가 되다
4. 백성을 살리는 도둑, 활빈당이 탄생하다
5. 포도대장을 조롱하다
6. 8명의 홍길동, 팔도를 누비다
7. 꿈을 이루고 새 세상을 만들다
8. 요괴를 퇴치하고 세 부인을 얻다
9. 부모님을 제도에 모시다
10. 율도국을 정복하고 새 세상을 열다

▣ 주요 줄거리

《홍길동전》은 교산 허균이 쓴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입니다. 홍길동은 좌의정 홍문의 서자로, 홍문이 비범한 용꿈을 꾼 뒤에 태어났습니다. 길동은 어려서부터 글공부와 무예에서 뛰어난 두각을 나타내지만, 홍문의 첩 초낭의 시기를 받아 집을 떠나게 됩니다. 여러 곳을 떠돌던 길동은 어느 산적들과 만나 그곳의 두령이 되고 뛰어난 재주로 자신의 이름을 널리 알립니다. 이를 계기로 홍길동은 의로운 도둑이 되어 산채의 식구들과 활빈당이란 이름으로 활동을 합니다. 홍길동으로 인해 팔도가 혼란해지자 나라에서는 홍길동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됩니다. 그러나 홍길동은 자신을 잡으러 온 포도대장을 조롱하고, 자신을 모함한 벼슬아치와 나라에 해를 끼치는 중, 백성을 괴롭히는 호당 무리들을 심판하고 마침내 병조 판서 자리에 오릅니다. 그리고 3년 후 홍길동은 활빈당 무리와 조선과 가까운 섬인 제도로 가 새로운 세상을 건설하려 합니다. 요괴를 퇴치하고 부인까지 얻게 된 홍길동은 율도국을 점령하고 왕이 되어 나라를 잘 다스리다가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게 됩니다.

▣ 원작 허균

 허균은 1569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습니다. 당시 동인의 영수로 활동했던 아버지 허엽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와 누이, 그리고 허균까지 5명은 ‘허씨오문장가’란 이름으로 칭송을 받았습니다. 서자인 스승 이달을 만나고 비판적 개혁적 주장을 품게 된 허균은 1612년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3번의 유배와 6번의 파직을 거듭하는 파란만장한 일생을 살았던 허균은 1618년 인목대비 폐비 문제를 계기로 역모 혐의로 고발되었다가 끝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됩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호민론> <유재론> 《성소부부고》《홍길동전》 등이 있습니다.

작가소개

인천세무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며 학교 도서관 ‘책 마루’에서 활동 중입니다. 지은 작품으로는 제대로 된 세계 대역사 시리즈 《로마의 탄생과 포에니 전쟁》 《카이사르와 로마제국》 《로마제국의 황제들》 등이 있습니다.